티스토리 뷰
철도와 도시철도 차이를 오늘 포스팅에서 자세히 정리하여 다음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철도와 도시철도 차이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도시철도는 대중교통 수단 중 하나로서 장점이 많습니다.
빠른 이동속도: 도시철도는 지하철 혹은 지상철로 운행되어 많은 교통체증과 교통사고 등을 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나 버스보다 더 빠른 이동속도를 보장합니다.
안전성: 도시철도는 도로 교통과는 달리 교통사고 위험이 적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도시철도는 독립적인 노선으로 운행되어 교통체증 등으로 인한 지연이나 사고로부터 보호됩니다.
환경 친화성: 도시철도는 대중교통 중에서 가장 환경 친화적인 수단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도시철도는 전기를 이용하며, 대규모 이동 수단 중에서는 가장 적은 친환경적 배출물을 발생시킵니다.
편리한 이용: 대부분의 도시철도는 매우 광범위한 지역을 연결하며, 역사 내부에는 많은 편의시설이 있습니다. 또한 시간표가 규칙적이므로 이용하기가 매우 편리합니다.
경제성: 대부분의 도시철도는 대규모 이동 수단 중에서 비교적 경제적인 운행 비용을 가집니다. 따라서 국가나 지방 정부, 그리고 교통사업자들은 도시철도를 보다 경제적인 대중교통 수단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늘 정리하여 포스팅한 철도와 도시철도 차이는 가장 최신 정보를 포스팅 작성 시점에서 확인하고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철도와 도시철도 차이는 향후 사정에 따라 변할 수 있으니 해당 포스팅은 참고용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철도와 도시철도 차이와 함께 읽어 보면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으니 함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철도와 도시철도 차이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철도와 도시철도 차이
철도와 도시철도는 법적으로 완전히 다른 것으로 간주됩니다. 도시철도는 「도시철도법」에 따라 건설과 운영이 이루어지며, 다른 철도 관련 법령은 도시철도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철도와 도시철도에는 몇 가지 크고 작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철도는 반드시 1435mm 표준 궤도를 사용하여 건설됩니다. 반면에 도시철도는 일반적으로 표준 궤도를 사용하지만, 경량전철일 경우 다른 궤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철도를 전철화할 때는 교류 25000V 60Hz를 표준으로 사용하지만, 직류 1500V로 건설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도시철도는 반드시 직류 1500V로 전철화해야 합니다. 경량전철인 경우에는 다른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철도는 좌측통행이 주류입니다. 하지만 도시철도는 반드시 우측통행으로 운전해야 합니다. 다만 철도와 직결 운행을 하는 경우에는 좌측통행으로 운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들은 철도와 도시철도가 서로 다른 법적 규제를 받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철도와 도시철도는 건설 가능 지역, 면허권자, 소유 방식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철도는 전국적으로 건설이 가능하지만 도시철도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한 "도시교통권역"에만 건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1년 5월 22일에 개통한 서울 지하철 7호선 연장은 인천교통공사 소속의 석남역까지 건설하기 위해 부천시와 인천광역시에서 각각 도시철도를 건설하여 두 양사가 직결 운행하는 방식으로 연장했습니다.
철도의 면허권자는 국토교통부장관이지만, 도시철도는 2014년 「도시철도법」 개정 이후 광역자치단체의 장(특별시장, 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도지사, 특별자치도지사)이 면허권자가 되었습니다.
또한 철도는 국가가 시설을 소유하고, 국가 외의 자가 운영하는 상하분리방식을 원칙으로 합니다. 반면에 도시철도에는 그런 규정이 없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소유할 필요가 없습니다.
철도와 도시철도는 모두 궤도에 의한 교통수단이지만, 용도와 성격에 따라 구분됩니다.
철도는 일반철도, 고속철도, 도시철도로 구분됩니다. 고속철도는 시속 200km 이상으로 주요 구간을 운행하는 철도이며, 도시철도는 도시 교통을 위해 건설된 궤도 교통 수단으로, 궤도에 의한 교통수단으로서 철도, 모노레일, 노면전차, 선형유도전동기, 자기부상열차 등이 포함됩니다. 일반철도는 고속철도와 도시철도를 제외한 일반적인 철도를 의미합니다.
또한, 철도시설은 건축법상 운수시설에 해당하며, 철도는 기반시설 중 교통시설의 하나로 규정되어 반드시 도시 또는 군 관리계획으로 결정하여 설치되어야 합니다.
철도시설은 철도의 건설 및 유지관리를 위해 필요한 시설로, 선로(선로에 딸리는 시설 포함), 역시설, 선로보수기지, 전력설비, 정보통신설비, 신호 및 열차 제어설비, 연계 운영에 필요한 시설, 기술 개발, 연구 및 교육훈련시설, 자재 보관 및 운반시설, 건설 및 유지보수를 위한 공사에 사용되는 시설, 그리고 장비 및 정비·점검·수리시설 등을 포함합니다.
오늘 정리하여 알려드린 철도와 도시철도 차이는 가장 최신 정보를 포스팅 작성 시점 기준으로 확인하여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철도와 도시철도 차이는 향후 사정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도 있으니 해당 포스팅은 참고용으로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이상으로 철도와 도시철도 차이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하여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