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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포스팅에서는 철도 용어 사전을 정리하여 다음에서 알려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은 국가철도공단에서 제공하는 철도 용어 사전입니다. 철도관련 용어에 대한 정보이며 철도용어에 대해 용어설명, 외국어명, 영어용어명 정보이며 등록되어 있는 용어는 약 만여건 입니다.
철도 용어 사전
영문용어명 | 외국어명 | 등록일시 | 용어사전순번 | 용어설명 | 용어명 |
- 波狀磨耗削正機 | 2017-02-27 | 1 | 레일작업용 기계장비의 일종. 파상마모가 발생한 두부(頭部)를 부설된 상태 에서 회전식과 왕복식으로 연마숫돌로 갈아 삭정하는 것으로 회전식은 50㎏ 레일 20m 삭정에 25~30분이 소요되고 1회의 삭정깊이는 0.05~0.10㎜ 정도이다. 왕복식은 연마숫돌을 유압으로 레일에 압착시켜 기관차로 삭정차를 견인하여 40~45㎞/h의 속도로 운전하는 것 |
(레일)파상마모삭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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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7-02-27 | 2 | 전차인 전동차가 1량 단위(1M 방식) 또는 2량 단위(MM` 방식)인 것. 구형 전차는 1량의 전동차에 필요한 동력장치나 기기가 탑재되었지만, 근대화 전차에서는 고성능 전기제동의 채용(직결 연결로 주전동기의 전압을 내리면 고속에서 저속까지 발전제동을 효력 있게 하는 것이 가능)과 기기의 집중화(集中化)에 의한 차량가격의 저감(1M에 비해서 약 8% 감소)를 도모할 이유로 MM` 방식인 2량 단위의 전동차가 많아지고 있다. | 1M과 MM | |
一繼續乘務時間 | 2017-02-27 | 3 | 실제로 동력차에 승차하여 연속 근무한 시간을 말함. 다만, 승무도착지의 반복시간이 30분을 넘지 않을 때에는 1계속 승무시간에 포함함 |
1계속 승무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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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4 | 1역구내 1역 구간 및 역주에서 인접역주까지를 말함. 다만, 도면 및 대장정리상 필요한 경우에는 구좌를 별도로 정할 수 있음 | 1구좌 | ||
1勤務 | 2017-02-27 | 5 | 승무교번표에 의한 근무의 경우에는 소속기관에서 승무사업이 개시되어 소속기관에 귀착할 때까지를 말하며 1주야 교대근무의 경우에는 당번일과 비번일을 포함한 48시간을 말함 | 1근무 | |
1st class track | 一級線 | 2017-02-27 | 6 | 국철에서는 선로의 중요도와 수송량 및 열차속도에 따라 1~4급선의 4등급으로 구분한다. 철도건설규칙에 1급선은 속도 200km/h , 열차하중 LS-22 이상인 선로로 규정하고 있다.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용어이다. | 1급선 |
Single Rail Track Circuit | - 軌道回路 | 2017-02-27 | 7 | 회로를 구성하는 두 개의 레일 중 한쪽 레일에 궤도절연을 삽입하여 구성한 궤도회로이며 한쪽레일은 신호전류, 다른 한쪽은 전차전류를 흘리는 방식으로 설비비가 저렴하나 안전도가 매우 낮아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다. |
1레일 궤도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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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7-02-27 | 8 | 전기기관차 등에서 운전대가 앞과 뒤에 있을 경우에는 1엔드, 2엔드로 구별하며, 1엔드 쪽에 주요장치등을 설치한다. | 1엔드 | |
single degree of freedom system | 一 自由度系 | 2017-02-27 | 9 | 운동을 완전히 기술하기 위해 필요한 독립 좌표의 변수가 하나뿐인 진동계 | 1자유도계 |
多軸 驅動裝置 | 2017-02-27 | 10 | 1개의 주전동기를 1 대차에 부착한 2개 내지 3개의 동축에 대한 구동 장치. |
1전동기 다축 구동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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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rth class road crossing | 一種 --- | 2017-02-27 | 11 | 철도건널목은 1종~3종으로 구분하는데 1종 건널목은 열차운행횟수와 도로의 교통량이 많아서 건널목차단기, 경보기 및 철도건널목표지판을 설치하고, 차단기를 주야간 계속 작동하거나 또는 건널목안내원(감시원)이 근무하는 철도건널목을 말한다. | 1종 건널목 |
The First-Class Warning | 一種警戒 | 2017-02-27 | 12 | 기상경보가 발령되었거나 강풍 또는 집중적인 폭우로 재해가 예상될 때 소속직원의 전부 또는 일부가 출동 하여 전구간을 경계하는 경계. 악천후인 기상 현상 등으로 인하여 중앙기상대에서 기상 정보가 발령되어 막대한 재해가 예상되거나 발생되었을 때 전기소장 혹은 제어소장이 발령하며, 소속직원 중 1/2이상을 동원하여 경계에 임한다. | 1종 경계 |
double elastic fastening | 一重 彈性締結 | 2017-02-27 | 13 | 레일을 침목에 탄성적으로 체결하는 방식으로서 레일저부를 스프링으로 누르는 방식을 말한다. | 1중 탄성체결 |
一次 支持裝置 | 2017-02-27 | 14 | 윤축과 대차사이의 스프링으로 1차 현가장치 또는 1차 스프링이라 부르기도 한다. | 1차 지지장치 | |
一軸 臺車 | 2017-02-27 | 15 | 1쌍의 윤축(wheel set)을 갖는 대차의 총칭. | 1축 대차 | |
二個型 煙突 | 2017-02-27 | 16 | 증기기관차의 실린더 배출압력(排出壓力)을 높이지 않고, 보일러의 통풍력(通風力)을 균등(均等)하게 크게 할 목적으로 영국 등의 기관차에 채용되었다. | 2개형 연돌 | |
2nd class track | 二級線 | 2017-02-27 | 17 | 2급선은 대체로 주요한 간선 또는 수송량이 특히 많은 선을 말하며 철도건설규칙에서는 최고 열차속도 150 km/h, 차량의 축중은 22 t으로 하고 있다.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용어이다. | 2급선 |
二段 減速 驅動方式 | 2017-02-27 | 18 | 전기차량의 주전동기에 의한 차륜구동은 주전동기를 대차를 장착하여 1단 감속치차 구동방식이 원칙이었지만, 프랑스의 TGV는 대형 주전동기를 차체바닥에 장착하여 차륜과의 거리차이 때문에 2단 감속 구동방식으로 하고 있다. |
2단 감속 구동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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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段 링크 懸架裝置 | 2017-02-27 | 19 | 2축 화차는 2단 링크 스프링 현가장치(懸架裝置, suspension device)의 사용이 원칙으로 되어 있다. 이 장치에 의해 좌우(左右), 전후의 액슬박스(axle box) 지지강성(支持剛性)을 적당하게 하여, 차륜의 사행동 영향을 차체에 그다지 받지 않도록 하고 있다. 그 때문에, 액슬박스와 페데스탈(pedestal)과의 사이에 약 22mm의 유간(遊間)을 설치하고 있다. |
2단 링크 현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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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uble Rail Track Circuit | 레일 軌道回路 | 2017-02-27 | 20 | 궤도의 양쪽 레일에 궤조절연을 삽입하여 구성하는 궤도회로. 신호전류는 양 레일에 흘러 수전단의 궤도계전기를 동작시키고, 전차귀선전류는 임피던스본드를 통하여 양 레일에 흐르며 수신 임피던스 본드를 통하여 다음 궤도로 흐른다. |
2레일 궤도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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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balanced Double Rail Track Circuit | 레일 軌道回路 不平衡 | 2017-02-27 | 21 | 복궤조 궤도회로에서 양 레일이 전기적으로 평형을 이루지 못하는 현상. 평형한 궤도회로에서는 신호 전류는 좌우 역방향으로 동일한 크기로 흐르며, 전동차 전류도 좌우 같은 방향으로 동일한 크기로 흐른다. 그러나 불평형한 궤도회로에서는 좌우 레일에 흐르는 전류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신호 전류는 구간 밖으로 유출되고 전동차 전류는 임피던스 본드의 Impedance를 저하시키거나 레일 사이에 노이즈를 발생시킨다. 불평형한 정도를 정량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불평형률을 사용한다. |
2레일 궤도회로 불평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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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段 單位 列車다이아 | 2017-02-27 | 22 | 다이어그램 도표(圖表)의 시각눈금을 2분 단위로 한 열차다이어, 일례로써 1시간의 폭(幅)을 60mm로 잡고 있다. 역의 발착시분(發着時分)을 15초 단위로 표현할 수 있도록 특별한 기호를 정하여 기입하고, 시각개정(時刻改正) 떄의 열차시각의 설정(設定)에 사용되는 외에도 임시열차(臨時列車)의 계획, 시각변경 등의 작업에 사용된다. |
2분 단위 열차다이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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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사이클 機關 | 2017-02-27 | 23 | 4행정(行程) 2회전(回轉)의 4사이클 내연기관(內燃機關)에 대하여, 흡기(吸氣)와 압축의 두 행정을 하나로, 연소(撚燒)와 배기(排氣)의 두 행정을 하나로 하여 2사이클 1회전으로 한 기관을 말한다. | 2사이클 기관 | |
two-position system | 二位式 | 2017-02-27 | 24 | 완목신호기 또는 등렬신호기의 등렬이 수평과 45˚의 두 위치에서 작용하거나, 색등신호기가 적색과 녹색 또는 등황색과 녹색의 2색으로 신호를 표시하는 방법 | 2위식 |
二位式 信號機 | 2017-02-27 | 25 | 비자동 구간(非自動區間)의 신호기 등에 사용되며 진행(進行)과 정지(停止) 2개를 현시한다. 신호기의 arm의 위치 또는 등의 색 또는 백색등의 배열 위치에 따라서, 정지와 진행 또는 주의와 진행의 신호현시를 하는 신호기. | 2위식 신호기 | |
two tie joint | 二挺 이음매法 | 2017-02-27 | 26 | 2정 이음매법은 이음매 방식의 하나로서, 지접법에서 지지력 부족을 보강하기 위하여 2개의 보통 침목을 병설하고 볼트로 체결하여 사용하던가 광폭의 2개 침목을 사용하여 지지면적을 배가(倍加)시킨 방법을 말한다. | 2정 이음매법 |
thirth class road crossing | 二種 --- | 2017-02-27 | 27 | 철도건널목은 1종~3종으로 구분하는데 2종 철도건널목은 철도와 도로의 교통량이 1종보다는 적고 3종보다는 많아서 차단기를 설치하지 않고 감시원이 배치되지 아니한 것으로 경보기와 철도건널목 교통표지판만 설치한 건널목을 말한다. | 2종 건널목 |
The Second-Class Warning | 二種 警戒 | 2017-02-27 | 28 | 악천후인 기상 현상 등으로 인하여 중앙기상대에서 기상 주의보가 발령되어 막대한 재해가 예상되거나 발생되었을 때 전기소장 혹은 제어소장이 발령하며, 소속직원 중 1/3이상을 동원하여 취약지구의 경계에 임한다. | 2종 경계 |
- | 2017-02-27 | 29 | 타원 스프링을 주 스프링이라 하고, 그 안쪽에 겹판 스프링을 보조 스프링으로 조립한 것. | 2중 스프링 | |
二中 窓 | 2017-02-27 | 30 | 한냉지역(寒冷地域)의 객차에 채용되고 있지만, 최근의 여객차는 단열성(斷熱性)이 우수한 복층유리(pair glass) 1개가 창을 이루고 있다. | 2중 창 | |
double elastic fastening | 二重 彈性締結 | 2017-02-27 | 31 | 레일저부의 상하 양면을 탄성적으로 체결한 방식을 말한다. 이 방법은 레일저부 상면에서는 판 또는 코일 스프링으로, 하면에서는 레일패드에 의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1종 탄성체결방식보다 철도차량의 충격을 완화하고 가로방향의 탄성이 높아지고 나아가 보수주기가 향상된다는 장점이 있다. | 2중 탄성체결 |
二次 支持裝置 | 2017-02-27 | 32 | 대차와 차체 사이의 스프링으로 2차 현가장치 또는 2차 스프링이라 부르기도 한다. | 2차 지지장치 | |
二軸 臺車 | 2017-02-27 | 33 | 1개의 대차에 2쌍의 윤축을 갖는 대차의 총칭 | 2축 대차 | |
二軸 bogie車 | 2017-02-27 | 34 | 2쌍의 윤축을 가진 대차 2개로 지지된 보기차. 일반적으로 기관차와 같이 1개의 대차가 3개 축으로 이루어진 차량 이외의 차량에 대하여 말한다. | 2축 보기차 | |
二層 車 | 2017-02-27 | 35 | 2층 방식의 여객차량으로, 조망개선(眺望改善)과 정원증가(定員增加)를 목표로 하고 있다. 프랑스 파리의 근교전차의 예 등 좌석정원(座席定員) 증가의 대책을 위해 채용이 많아지고 있다. | 2층 객차 | |
two-display | 二現示 | 2017-02-27 | 36 | 신호 현시방식의 일종으로 2현시(진행, 정지 또는 진행, 주의)를 하며, 완목식에 있어서는 수평과 하향45˚, 색등식에 있어서는 녹색과 적색, 또는 녹색과 등황색을 사용하는데, 2위식 신호기는 그 신호기의 안쪽 방호구간에 한해서만 진로의 상태를 표시함. | 2현시 |
3th class track | 三級線 | 2017-02-27 | 37 | 3급선은 주요간선이 아닌 지선에 까는 선로로서 최고 열차속도 120km, 축중은 18t으로 하고 있다.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용어이다. | 3급선 |
三相 籠形 誘導電動機 | 2017-02-27 | 38 | 3상 교류전원을 역 변환장치로 하여, 전압, 주파수를 제어하여 사용하는 전동기 |
3상 농형 유도전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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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線式 分岐器 | 2017-02-27 | 39 | 3개의 레일을 병렬해서 2개의 궤간을 병용하고 있는 궤도에 사용하는 분기기 | 3선식 분기기 | |
三壓力式 制御밸브 | 2017-02-27 | 40 | 제동관, 정압 공기탱크 및 제동 실린더의 3압력에 의하여 작동하는 제어밸브 |
3압력식 제어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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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ee position relay | 三位 繼電器 | 2017-02-27 | 41 | 신호용 계전기의 일종이며 궤도회로의 전류에 의하여 동작하는 코일과 직접 교류전원에서 여자되는 코일을 갖는 3원화에 있어서 궤도코일 속에 의해서 세가지 접점을 만드는 계전기를 말함. 유극3위계전기라고도 한다. |
3위 계전기, 유극3위 계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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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ee position system | 三位式 信號機 | 2017-02-27 | 42 | 신호기등의 색깔 혹은 백색등의 배열 위치에 따라 정지, 주의 및 진행 세가지의 신호현시를 하는 신호기. 열차의 속도가 낮은 시대의 신호기는 진행(進行)과 정지(停止) 2개의 표시로 족하였다. 그 후 열차속도의 향상이나 각 진로의 제한속도(制限速度) 등에 따라서 운전상의 속도 조건에 적합한 많은 현시(speed signal이라 함)가 채용되고 있다. |
3위식 신호기 |
三點 支持 | 2017-02-27 | 43 | 증기기관차의 스프링 장치는 전후 차륜(車輪)의 상호간에 연결하는 링크기구로써 기관차 전체는 선(先)대차와 좌우동륜·종륜(군, 群)에 의한 3점에서 중량을 지지하고 있다. 즉, 4점지지에서는 선로의 수평부정(水平不整, irregularity of level) 등으로 1점의 축중이 가벼워져 탈선의 염려가 있으나, 3점지지에서는 지장이 없도록 하고 있다. | 3점 지지 | |
thirth class road crossing | 三種 --- | 2017-02-27 | 44 | 철도건널목은 1종~3종으로 구분하는데 그중 3종 철도건널목은 철도와 도로의 교통량이 적어서 감시원이나 차단기, 경보기는 설치하지 않고 도로교통표지판 중 '철도건널목'표지판만 설치한 건널목을 말한다. | 3종 건널목 |
The Third Class Warning | 三種 警戒 | 2017-02-27 | 45 | 기상상태 등으로 보아 재해가 예상될 때 전기소장 혹은 제어소장이 발령하며, 소속직원 중 필요한 인원을 대기시킨다. | 3종 경계 |
三支 分岐器 | 2017-02-27 | 46 | 1궤도에서 다른 2궤도로 분기시키기 위하여 2틀의 분기기를 중합시킨 구조의 분기기 | 3지 분기기 | |
三支 포인트 | 2017-02-27 | 47 | 3지 분기기에 사용하는 포인트 | 3지 포인트 | |
cubic parabola | 三次 抛物線 | 2017-02-27 | 48 | 열차가 직선에서 곡선으로 진입할 때 발생하는 충격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계된 특수형태의 곡선인 완화곡선 선형의 일종으로 캔트체감을 직선적으로 하는데 있어서 3차 포물선 형태로 나타낸 것을 말함. 주로 철도에서 적용하고 있는 완화곡선 형상으로 y=ax³의 방정식에 의해 좌표를 구한다. | 3차 포물선 |
三軸 臺車 | 2017-02-27 | 49 | 3쌍의 윤축을 갖는 대차의 총칭. 대표적으로 디젤전기기관차가 여기에 해당한다. | 3축 대차 | |
triaxial stress | 三軸 應力 | 2017-02-27 | 50 | X, Y, Z의 서로 직교하는 세방향으로 작용하는 인장 또는 압축응력을 말한다. 철도토목에서 사용하는 용어이다. | 3축 응력 |
三軸 車 | 2017-02-27 | 51 | 3축 대차로 구성된 철도차량의 총칭 | 3축 차 | |
3-hinged arch | 三滑節 - | 2017-02-27 | 52 | 양단과 중심부에 각각 활절이 장치된 정정 구조의 아치. 철도교량에 적용되는 방식의 하나이다. | 3활절 아치 |
4th class track | 四級線 | 2017-02-27 | 53 | 4급선은 수송량이 적은 지선이나 검수선, 하화선, 항만선 등과 같은 선로에 에 까는 선로로서 최고 열차속도 70km, 축중은 18t으로 하고 있다.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용어이다. | 4급선 |
四사이클 機關 | 2017-02-27 | 54 | 내연기관에서는 실린더에 공기 또는 혼합기(混合氣)를 흡입(吸入), 압축(壓縮), 연소(撚燒), 배기(排氣)의 4행정 2회전 방식이 일반적으로, 4사이클 기관이라 부르며 보급되어 있다. | 4사이클 기관 | |
四線式 分岐器 | 2017-02-27 | 55 | 4개의 레일을 병렬해야 2개의 궤간을 병용하고 있는 궤도에 사용하는 분기기 | 4선식 분기기 | |
three position system | 四位式 信號機 | 2017-02-27 | 56 | 열차의 운행 조건을 지시하는 4가지의 신호가 현시되는 신호기를 말한다, 주로 진행, 감속, 주의, 정지의 4가지 신호 또는 진행, 주의, 경계, 정지의 4가지 신호를 현시하며 운행밀도가 높은 구간에 설치하는 신호기이다. | 4위식 신호기 |
four stroke(cycle) engine | 四行程式 機關 | 2017-02-27 | 57 | 크랑크축이 2회전 할때 1회의 연소 행정을 갖는 기관 | 4행정식 기관 |
2017-02-27 | 58 | 경량객차 이후 신조차량은 종래의 5방콕을 대신해서 5도 밸브를 부착하였으며, 구조는 공기밸브, 배출밸브, 안전밸브 및 캠장치 등으로 되어있음 | 5도 밸브 | ||
three position system | 五位式 信號機 | 2017-02-27 | 59 | 열차의 운행 조건을 지시하는 5가지의 신호가 현시되는 신호기를 말한다, 주로 진행, 감속, 주의, 경계, 정지의 5가지 신호를 현시하며 운행밀도가 첨예하게 높은 구간에 설치하는 신호기이다. | 5위식 신호기 |
five-display | 五現示 | 2017-02-27 | 60 | 신호 현시방식의 일종으로 진행, 감속, 주의, 경계, 정지를 현시함 | 5현시 |
American Railway Association r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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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61 | 단면형상에 의하여 분류한 레일 종류의 하나로 미국철도협회에서 1908년에 설계한 레일로서ARAA레일과 ARAB레일이 있음. | A.R.A 레일 | |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r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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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62 | 단면형상에 의하여 분류한 레일 종류의 하나로 미국토목학회에서 1983년에 설계, 표준화한 레일로서 높이와 저폭이 같고 두께가 얇으며 측면이 수직으로 되어있는 것이 특징임 | A.S.C.E 레일 | |
A.T.C運轉 | 2017-02-27 | 63 | 차내신호폐색식에 의하여 운전하는 방식을 말함 | A.T.C운전 | |
Analogue to Dig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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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64 | 아날로그/디지탈변환 | A/D | |
Automatic Announcment Equi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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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65 | 자동안내방송장치 | AAE | |
Asea Brown Bobe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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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66 | 스웨덴 철도제작회사(다국적기업) | ABB | |
Automatic Block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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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67 | 자동폐색장치. 폐색구간을 여러개로 구분하여 궤도회로를 이용 신호를 자동으로 현시 여러개의 열차를 안전하게 운행시켜 선로용량을 최대화하는 장치 | ABS | |
Arrester of ABS | ABS用 保安器 | 2017-02-27 | 68 | 낙뢰 또는 전차선 지락 등으로 인하여 자동폐색장치의 전원회로와 제어회선에 유기되는 이상전압을 억제하고 이와 관련된 신호기기를 보호하기 위한 기기. | ABS용 보안기 |
Alternating Curr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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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69 | 교류 | AC | |
AC Current Transfor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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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70 | AC 계기용 변류기 | ACCT | |
Automatic Car Set Ident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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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71 | 차량번호 자동표시장치. 차량기지구내에서 차량의 이동에 따른 차량번호 및 위치를 검출하여 효율적인 차량 운행관리 및 안전도를 향상함. ① 차량기지 구내의 차량번호 이동 및 표시 ② 출고차량 예고표시(3개 열차분) ③ 차량이동상황 기록 ④ 출고계획 차량 자동진로 설정 |
ACI | |
Acknowledge | 2017-02-27 | 72 | 확인응답 | ACK | |
Automatic Train Protection Acknowl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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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73 | 차상텔레그램처리기(OTP)로부터 지역제어장치(WCU) 텔레그램의 수신을 알리기 위해 열차자동방호장치(ATP)에 의해 (0×44)로 설정된 바이트. OTP에 의해 이 바이트는 (0×BB)로 리셋 된다. |
Acknowledge[ATP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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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x Compressor Mo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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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74 | 보조공기 압축기 전동기 | ACM | |
Governor For "A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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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75 | 보조공기 압축기 조압기 | ACMG | |
Aluminium Conductor SteelReinforc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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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76 | 강심 알루미늄 연선 | ACSR | |
Alternating Current Track Circ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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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77 | 교류궤도회로 | ACTC | |
Address | 2017-02-27 | 78 | 정보저장위치(주소) | ADD(A/D) | |
Audio Frequ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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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79 | 가청주파수. 사람의 귀로 들을 수 있는 범위내의 주파수로 16㎐-20, 000㎐부근 | AF | |
Hight Tension Aux F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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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80 | 고압회로 보조 퓨우즈 | AF | |
Automatic FareCollec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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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81 | 역무자동화설비. 여객의 개, 집찰 및 매표업무등 역업무를 자동으로 운용토록 하는 장치 | AFC | |
Audio Frequency Track Circ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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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82 | 가청주파수궤도회로 | AFTC | |
Automated Guideway Trans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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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83 | 고가상 등의 전용궤도를 소형경량 고무타이어부착 차량이 가이드웨이를 따라 주행하는 경량전철시스템 | AGT | |
Automatic Line Super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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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84 | 열차자동감시장치. 전방궤도회로 조건을 후방으로 전송하여 전방구간의 열차유무를 감시하는 장치 | ALS | |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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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85 | 미국규격협회 | ANSI | |
Antenna | 2017-02-27 | 86 | 안테나 | ANT | |
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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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87 | 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 | APEC | |
Automatic Route 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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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88 | 진로 자동설정장치 | ARC | |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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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89 | 정보교환을 위한미 표준코드 | ASCII | |
Amplitude Shift Key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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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90 | 진폭편위변조 | ASK | |
Automatic Turn 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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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91 | 자동회차 운전모드 | ATB | |
Automatic train control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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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92 | 열차자동제어장치. 지상에서 전송되는 열차속도를 차량에서 받아 자동적으로 제한속도 이하로 제어하는 장치 | ATC | |
ATC running | A.T.C運轉 | 2017-02-27 | 93 | 차내 신호 폐색식에 의하여 운전하는 방식을 말한다. | ATC 운전 |
2017-02-27 | 94 | 레일 등 지상으로부터 코드화되어 반송자를 통하여 송출되는 신호를 수신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안테나 | ATC표시장치 | ||
Automatic train opera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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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95 | 열차자동운전장치. 열차의 역 사이에서 가속(powering) 및 타력(coasting)의 주행제어와 역에서 정지제어의 자동화가 가능하도록 하는 장치 | ATO | |
Automatic Train Prot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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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96 | 열차자동방호장치. ATC장치의 일부개념으로 전방열차의 위치에 따라 후방열차의 속도를 제어하는 장치 | ATP | |
Automatic train stop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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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97 | 열차자동정지장치. 열차가 정지신호를 현시하는 신호기에 접근하면 자동적으로 비상브레이크가 작동하여 열차를 정지시키는 장치 | ATS | |
2017-02-27 | 98 | JR(Japan Railways)에서 보급하고 있는 ATS-S형을 개량한 것. 지상장치는 신호기가 나타내는 조건을 부호화(符號化)하여 전송하는 부호처리기(符號處理器), 지상자(地上子)에 전하는 중계기, 차상(車上, on-board)에 송신하는 지상자로 구성됨. 차상장치(車上裝置)는 수신하는 차상자(車上子), 수신한 정보의 검정과 해독(解讀)을 수행하는 송수신기(送受信機), 송수신기에서의 정보에 의한 패턴(pattern) 발생과 속도발전기(speed generator)의 정보에 의해 제동을 제어하는 제어기(制御器, control device)로 구성되어 있다. 지상자로부터 정지신호기까지의 거리정보(距離情報)를 차상에 송신하고, 차상장치는 열차의 진행에 따라서 거리를 감산하여 차량의 제동성능에 부합한 조사패턴을 발생하여 열차속도가 이 조사패턴을 초과하였을 때는 자동적으로 상용제동(常用制動, revenue braking, service braking)이 작동하도록 한다. | ATS-P | ||
2017-02-27 | 99 | 단상 교류전화설비(交流電化設備)에서 교류전류에 의해 통신선에 전자유도(電磁誘導)를 발생시키므로 이를 경감하는 데 BT 궤선(Booster Transformer feeding system)또는 AT 궤전방식(Automatic Transformer feeding system)은 트롤리선(trolley ling)과 궤전선 사이에 권수분비(卷數分比) 1/m의 AT트랜스포머(1차 및 2차의 회로가 공통의 변압기, 간격은 신간선 약 10km, 기존선 약 15km)를 삽입하여, 권선의 중간점에 레일을 접속시킨 궤전방식. 일반적으로 AT 트랜스포머의 권수분비는 1/2이며, 분로권선(分路卷線)과 직렬권선의 권수분비는 1:1로 하고 있으므로, 트롤리선과 레일 사이의 전압은 레일과 궤전선 사이의 전압과 같아진다. 이 방식에 따르면 변전소(substation)의 궤전전압은 전기차량에 급전하는 전압의 2배가 되므로 변전소 간격이 넓어져 전압 강하가 경감된다. 이 방식의 부하전류는 AT 트랜스포머의 전원측에서는 트롤리선과 궤전선에 흘러 전자유도 장해가 경감된다. | AT궤전방식 | ||
2017-02-27 | 100 | 스페인의 초고속 전기열차의 약칭. 마드리드(Madrid)~세빌리아(Sevillia) 사이 471km에 고속신선(궤간은 1,435mm)을 건설하여, 프랑스의 TGV-A(Train Grande Vitesse-Atlantique)를 기본으로 한 초고속 전기열차 AVE(기본편성 L×8T×L)로 1991년부터 50km/h 운전을 시작함. 가까운 장래에 이런 종류의 표준궤의 초고속 신선(新線)을 연장하여 프랑스와 연결하는 장기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 AVE | ||
Automatic Voltage Requl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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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101 | 자동전압조정장치 | AVR | |
Black&White Cathode Ray 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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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102 | 흑백 브라운관 | B/W CRT | |
NFB For Brake 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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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103 | 제동 제어회로 차단기 | BCN | |
Blocking Diode | 2017-02-27 | 104 | 역 저지 다이오드 | BD | |
Bit Pattern | 2017-02-27 | 105 | 열차검지를 위한 궤도회로 주파수를 선로로 전송할 때 인접 궤도회로의 주파수와의 간섭이나 누화(Cross talk)를 피하기 위해 주파수를 일정한 패턴으로 변조하는 것. | Bit Pattern | |
2017-02-27 | 106 | 대역통과필터 | BPF | ||
Bit Per Second(B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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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107 | 1초간에 몇 비트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데이터 전송 속도의 단위.[同: 비트/초] | BPS | |
Block Track Cir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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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108 | 폐색 궤도회로 | BT | |
Balise Transmission Interface Unit Bal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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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109 | 통신 Interface장치 | BTIU | |
2017-02-27 | 110 | 단상교류전화설비(單相交流電化設備)에서는 교류전류에 의해 통신선(通信線)에 전자유도(電磁誘導)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이것을 경감하기 위해 BT 궤전(饋電, feeding) 또는 AT 궤전방식(automatic transformer feeding system)이 채용되고 있다. BT 구ㅐ전방식은 부궤전선의 레일과 접속선의 각 중간마다 부궤전선과 트롤리 선과의 사이에 권수비(卷數比) 1:1의 BT를 삽입하여(약 4km마다) 부하전류를 부궤전선으로 빨아올려, 부하전류가 레일을 흐르는 구간을 한정시킴으로써 전자유도로 통신선에 유기되는 유기전압(誘起電壓)을 1/10 이하로 경감하고 있다. | BT궤전방식 | ||
NFB For Braking Circ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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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111 | 제동회로 차단기 | BVN | |
Change Over Swi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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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112 | 절환스위치 | C/S | |
Computer Aided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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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113 | 컴퓨터 이용 설계 | CAD | |
Computer Aided Manufactu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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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114 | 컴퓨터를 이용한 생산 | CAM | |
Central Automatic M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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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115 | 사령자동모드 | CAMode | |
2017-02-27 | 116 | 노상토의 지지력 상태파악 및 재료선정, 포장설계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를 얻기위해 시험실에서 준비한 시료로서 규정의 관입시험 실시하는 것을 CBR시험이라함. CBR=시험하중/표준하중×100 | CBR | ||
2017-02-27 | 117 | 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의 약자로 “무선통신을 이용한 열차제어“의 의미이다. 열차 사이의 간격을 제어하기 위해서 각 열차의 절대위치를 파악하는 수단으로, 궤도회로를 이용한 열차위치 검지방법이 보통이나 이는 무선통신을 이용한 열차위치 검지방법에 의한 열차제어 방식이다. | CBTC | ||
Central Control Compu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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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118 | 주컴퓨터 | CC | |
Consultative Committee International Telegraph & Teleph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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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119 | 국제전신전화 자문위원회 | CCITT | |
Console Control M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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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120 | 탁상제어방식 | CCM | |
Central Control 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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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121 | 사령실. 중앙통제실. | CCR | |
Central Computer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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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7 | 122 | 중앙컴퓨터시스템 | C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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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포스팅에서는 철도 용어 사전을 정리하여 알려 드렸습니다. 철도 이행에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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